가회포럼

[출간 소식] 한국인의 공공봉사동기

행개련 0 807

김상묵 행개련 정부조직관료제도위원장(서울과기대 행정학교 교수)께서 『한국인의 공공봉사동기』(집문당, 2013년 5월)를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의 '머리말'을 올립니다.

많은 관심 기대합니다.

=====================================================================

한국인의 공공봉사 동기

김상묵(행개련 정부조직관료제도위원장·서울과기대 행정학과 교수)

머리말

결국은 사람이다. 훌륭한 정부를 만들고자 조직과 제도를 아무리 뜯어고쳐도 공무원들이 바뀌지 않으면 소용이 없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고자 아무리 적절한 제도와 체제를 갖추어도 사회성원들이 변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제도나 법률도 잘 갖추어야 하지만 사람도 변해야 한다. 공공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일천하지만, 오랜 인류 역사를 통하여 보편적으로 추구해 온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들려는’ 인간의 노력과 맥을 같이 한다.
공공봉사동기는 공공가치 실현과 공익의 증진을 위하여 노력하려는 동기 또는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봉사하려는 성향을 의미한다. 공공봉사동기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가지는 인간의 보편적인 동기이며, 경험과 사회화를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 세계의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그것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 때문이다. 공공봉사동기는 개인을 변화시키고 정부를 발전시키며 좋은 사회를 만드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공공봉사동기의 세계적 보편성을 고려하면서도 한국인의 특성과 한국적 상황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공공봉사동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국내외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심층면접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적 연구와 분석 결과를 설명하였다. 책의 구성을 보면, 먼저 공공봉사동기 연구의 배경을 소개하고(제1장), 개념 구성과 측정방법을 설명하였다(제2장). 그리고 한국인의 공공봉사동기는 어떻게 형성되며(제3장),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제4장),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살펴보고(제5장), 이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였다(제6장).
우리 모두는 알게 모르게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며 또한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살아왔듯이(제7장), 이 책 또한 무수히 많은 이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빛을 볼 수 있었다. 미래의 독자를 포함하여, 이 책과 저자가 빚을 진 모든 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이 책이 독자와 연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2013년 3월

[이 게시물은 행개련님에 의해 2017-07-04 17:13:21 가회포럼 1에서 이동 됨]
0 Comments